본문 바로가기
여행

일산 행주산성 둘러보기

by UGCUGC 2020. 10. 28.

일산 행주산성

고양시 덕양산에 위치한 해발124.9m의 산성으로 1593년 (선조26년)임진왜란당시 권율장군이 왜적을 물리친

행주대첩의 전승지로 사적 제5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매주월요일은 휴관하며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주차요금은 무조건 2,000원. 카드결제만 가능합니다.

평일이라 사람도 별로 없고 요즘 단풍이 너무 예쁜 계절이라 산책하기 더할나위 없습니다.

대첩문

행주산성은  한산도대첩(이순신), 진주대첩(김시민)과 함께 임진왜란의 3대대첩으로 불리는 행주대첩의 전승지입니다.

권율 도원수 동상

명장 충장공 권율 도원수 동상은 1986년 건립되었고, 동상뒤쪽에는행주대첩당시 관군,의병,승군,여성들의 항전모습

새긴 부조가 있습니다.

 

충장사 들어가는길

개인적으로 충장사 들어가는 이길이 제일 좋았습니다.

행주산성 전체가 한방향 걷기로 되어있는데 여기는 길이 좁아서인지 화살표 표시가 없네요

충장사

충장사는 충장공 권율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입니다

헌종때 '기공사'라는 이름으로 행주나룻터근에 지었다가 6.25때 불타없어졌는데 1970년 지금의 장소에 다시지었고

매년 행주대첩이 있었던 3월 14일에 제례지낸다고 합니다.

지금은 코로나로 잠겨있네요

대첩기념관

행주대첩당시 무기고와 군량창고로  추정되는곳에 건립한 유물전시관입니다.

화차, 신기전,총통등 당시에는 최첨단인 무기류와 권율장군이 승리한 대첩그림3점(행주대첩도, 이치대첩도, 독산성싸움

도), 대첩비문 탁본, 권율장군 친필,기타 산성에서 발견된 삼국시대토기와 기와조각등의 유물등이 전시되어있는데

여기도 현재는 코로나로 들어갈수는 없습니다.

신행주대첩비

행주대첩의 승전을 기념하는 비가 3개있는데 대첩비각안에 있는 초건비(1호비)와 정상에 있는 행주대첩비(3호비)는

행주산성에 있고 나머지하나는 행주서원에 있습니다.

정상의 신행주대첩비는 15.2m 높이의 석탑으로 1960년대 행주산성 성역화사업으로 건립되었습니다.

덕양정 과 초건비가 있는 대첩비각

행주산성(덕양산)에서 한강과 인근을 한눈에 볼수 있는 덕양정입니다.

정상까지 오르기전 갈라진길을 내려가면 진강정이라는 정자도 있습니다.

진강정길로 내려가면 행주산성 순환코스 평화누리길 4코스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첩문에서 권율동상과 충장사 대첩기념관과 진강정도 둘러보고 덕양정과 정상까지 둘러보고 내려오는데

한시간 10분정도 걸렸네요 실내를 볼수 있었다면 조금 더 걸렸겟죠

7,8월에는 야간개장도 한다고 해요  덕양정에서 보는 야경이 꽤 볼만할 것 같네요

날씨가 좀 더 좋았으면 좋았겠다고 약간의 아쉬움 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