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제주 수월봉

by UGCUGC 2020. 8. 11.

제주 수월봉

 

천연기념물 제513호.

화산활동 기록이 없는 사화산으로, 높이77m의 작은 형태의 오름입니다.

제주도 지도상 서쪽으로 가장 볼록한 부분에 있습니다.

차로 정상 바로 밑까지 올라갈수 있어서 오르기 쉽고 경치가 좋습니다.

차로 올라가는 길이 좀 좁고 주차장도 그리 크지는 않은데 사람이 그렇게 많은 곳은 아니어서 괜찮아요.

정상에 고산기상대라고 등대 비슷하게 생긴게 있습니다

우리나라 남서해안 최서단에있는 기상대이며 종합기상 관측소입니다. 5층에 전망대가 있다고 하는데 올라가 보지는

않았네요. 올라가지 않아도 경치가 충분히 좋습니다. 일몰이 정말 좋은 곳이라는데 낮에만 가봐서... 석양도 보고 싶네요

이근처가 제주에서 흔하지 않은 평야가 넓어서 바다가 아닌 반대편 경치도 좋습니다.

일주도로에서 수월봉 들어가는 길도 탁트여서 좋았어요

고산기상대

몇번을 갔는데 수월봉 위쪽에서 경치만 보다가 효리네민박에 나온 탐험가 문경수님이 소개해 주어서

지질트레일이 있다는걸 알게되었어요 수월봉 바로 밑에 있는데, 올라가기전에 길이 나뉘어서 모르면 가기가

좀 애매합니다.

해안절벽을에 따라 화산 퇴적구조로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지질공원 이라고 해요

이 수월봉 엉알길이 1.5km 차귀도 선착장까지 이어져 있다고 하니 올레길12코스를 따라  가보시는것도 좋겠네요

18,000년전 지하에서 상승하던 마그마가 물을만나 폭발하며 뿜어낸 화산재들이 겹겹이 쌓여서 형성된 화산쇄설암층

이라고 합니다 (화산쇄설물 : 화산재,화산탄,화산암괴 로 이루어진 화산분출물)

수월봉에서는 화산이 폭발했을 당시 화산분출물이 어떻게 흘러가며 쌓였는지를 볼 수 있는 화산쇄설층(화산의 단면)을

직접 볼수 있어서 지질학적으로 매우 높은 가치가 있다고 하네요

제주도는 지질명소가 참 많은데요 용머리해안,비양도,주상절리등

경치도 좋고 교육적으로도 아주 좋겠네요

 

제주도 지질공원 사이트에서 가져왔어요 참고용으로 .

화산의 단면이란게 이해가 안가서  찾아보았네요 분화구의 중심은 바다속에 있었다는...

댓글